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면장공부

항공정비 공부#6 - 판금작업(솔리생크리벳, 둥근머리, 납작머리, 접시마리, 브레지어머리, 카운터싱크리벳)

by 항공거북이 2020. 9. 28.

판금작업

 

리벳

- 금속판재를 영구적으로 체결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결합 부재입니다.

리벳은 형태, 재질, 사용처에 따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.

종류로는 솔리드 생크 리벳, 블라인드 리벳, 아이스박스 리벳이 있습니다. 재질은 보통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합니다.

 

1.솔리드 생크 리벳

: 일반적인 수리작업에 사용되고, 두꺼운 판재, 내부 구조물 접합할 때 사용합니다.

 

1.1 종류

:유니버설 헤드(AN470, MS20470), 둥근 머리(AN430, MS20430), 납작 머리(AN441), 접시 머리(AN426, MS20430), 

브래지어 헤드(AN456), 카운터 싱크 리벳(AN420)

 

 

(1)둥근머리리벳(Round head rivet)

: 부재가 인접하고 여유 공간이 없는 곳을 제외한 항공기 내부에 강도를 요하는곳에 사용하며, 머리가 구멍 주위 판재를 압착하고 인장하중을 저항할 만큼 충분히 커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(2)납작머리(Flat head rivet)

: 항공기 내부에 사용하며 최대 강도가 필요한 곳, 둥근 머리 리벳을 사용할 여유공간이 없는 곳에 사용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(3)브래지어리벳(Brazier head rivet)

: 머리 지름이 크고 두께가 얇아 얇은 판재에 사용하고 주로 외피, 후방동체, 꼬리날개 외피 등에 사용이 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(4)유니버셜리벳(Universal rivet)

: 돌출 머리 리벳을 대체하기 위해 설계되었고 항공기 제작, 수리 시 내 ˙ 외부 모두 사용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(5)카운터싱크리벳(Counter sunk rivet)

:  공기저항이 거의 없고 난류 발생을 최소로 하여 항공기 외부 표면에 사용한다. 판재 접합 시 주로 원추각 100˚인 접시 머리 리벳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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