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면장공부

항공정비 공부#10 - 리벳에 대하여...

by 항공거북이 2020. 10. 4.

판금작업

 

 

1. 리벳의 선택 (크기, 종류)

(1). 리벳 지름 결정 : 장착하고자 하는 판재 중 두꺼운 판재의 3배가 적당합니다.(D = 3T)

 

(2). 리벳 길이 결정 : 총 판재에서 리벳의 지름의 1.5를 곱해서 결정합니다.(L = G + 1.5×D)

 

(3). 벅테일의 길이 : 리벳의 지름에서 0.5를 곱합니다.(0.5×D)

 

(4). 벅테일의 직경 : 리벳의 지름에서 1.5를 곱합니다.(1.5×D)

 

 

2.리벳의 표시

 

- AN 470 AD 3 - 5

  • AN : Air Force/ Navy 규격기호
  • 470 : 유니버셜 리벳
  • AD : 2117-T 알루미늄 합금
  •  3  : 3/32 inch 지름
  •  5  : 5/16 inch 길이

 

- NAS 1749 m 4 - 3 

  • NAS : National Aircraft Standard
  • m : 몰리브덴강
  • 4  : 직경 4/32 inch
  • 3  : 길이 3/16 inch

 

※규격기호 표시

 

1) AN(AirFoce navy) : 미국 공군과 해군에 의해 정해진 항공기의 표준 규격번호

 

2) NAS(National Aircraft Standard) : 미국 국립 항공 기관에 의해 정해진 항공기의 표준 부품기호

 

3) MS(Military Standard) : 미국 군용 항공기관에 의해 주어진 표준 부품 기호

 

4) AA(Aluminium Associaton America) : 미국 알루미늄 협회에 의해 정해진 표준 규격 기호

 

5) SAE(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) : 미국 자동차 협회에 의해 정해진 표준 규격 기호

 

※리벳 식별 도표

재질 머리표시 AN재질 코드
1100 평면 A(순수알루미늄)
2117T 오목점 AD
2017T 볼록점 D
2024T 볼록 대시 2개 DD
5056T 볼록 십자가 B
7075 볼록 대쉬 3개  
탄소강 오목 삼각형  
내식상 오목 대쉬 F


T는 열처리를 의미하고 다음과 같습니다.

T1 : 고온 성형 공정부터 냉각 후 자연 시효를 끝낸 것

T2 : 풀림 처리를 한 것

T3 : 담금질 한 후 냉간 가공한 것

T4 : 담금질 한 후 상온 시효경화를 완료한것

T5 : 제조한 후 바로 인공 시효 처리를 한 것

T6 : 담금질 한 후 인공 시효경화 한 것

T7 : 담금질 후 안정화 처리를 한 것

T8 : 담금질 한 후 냉간 가공하여 인공 시효처리를 한것

T9 : 담금질 한 후 인공 시효 처리한 다음 냉간 가공 한 것

T10 : 담금질을 하지 않고 풀림 처리한 다음 상온에서 담금질 한 것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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